안녕하세요. 다들 잘 지냈나요. 1학년 때 보고 오랜만이에요.
처음 보는 사이가 아니니까 소개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궁금한게 있으면 3학년 교무실로 오면 됩니다.
우리는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목을 선택해서 만났습니다.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과목은 국제계열 과목입니다. 국제계열 과목은 국제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이구요. 국제고등학교는 지역전문가 육성 및 국제전문가 육성을 위해 등장한 특수목적고등학교입니다.
작년 선배들과 수업하며 우크라이나를 다루었습니다. 이웃에 강대국이 위치한 지정학적 위치나 집단안보체제의 등장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시리아, 리비아, 이라크, 예멘, 카슈미르와 달리 우크라이나가 유난히도 세계의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에도 주목했으면 합니다.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면이 아니라, 그 이면도 보는 사람이 우리 사회엔 필요합니다.
SNS를 중심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지 게시물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분위기를 타고 UN평화유지군을 파견하라고 한다든가, EU가 지원해야한다든가, 미국이 군사적으로 개입해야한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사랑의 반대는 무관심이기에,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도 관심과 응원은 심정적으로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누군가는 UN과 EU와 미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그러한 역량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세상은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우리는 자유와 인권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봐도 독재체제로 보이는 국가들에서도 자신들이 민주주의라고 주장합니다. 교과서 안에서는 명료하게 정리되어 있지만, 교과서 밖 현실은 흑과 백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세계를 공부합니다. 미국 등 강대국의 입장에서 쓰인 기사가 넘쳐납니다. 이제는 우리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더 파고들어야 합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난민이 유입되었습니다. 단순히 감정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닙니다. 미국은 왜 아프가니스탄에서 철군하였는지, 우리는 왜 아프가니스탄에 파병하였는지, 탈레반은 왜 등장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중국에서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 한복이 등장했습니다. 단순히 감정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닙니다. 중국은 왜 한복을 등장시켰는지, 중국에서 소수민족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민족과 민족주의와 민족국가는 무엇인지도 이해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입학부터 온라인으로 만나 COVID-19가 일상처럼 느껴질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세계는 통과하는 과정에서 인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 전까지는 국가의 시대는 끝났고 이제 세계는 통합의 시대로 나아간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신성하게 여겨지던 국경마저도 더이상 별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방역상의 위기 상황이 닥치자 국가는 방역의 주체로 떠올랐고, 각 나라들은 국경을 걸어잠그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나라가 자국의 이익만을 추구하며 극단적으로 경쟁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결국 이 범유행은 집단면역이 달성되어야 끝이 납니다. 그래서 정보를 공유하고 물자를 지원하는 협력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COVAX 등은 이러한 시대 상황이 보여주는 대표적인 협력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류 문명은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굳이 인간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사람 개개인을 넘어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주목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공간을 통해 사이(間)를 이어주는 맥락을 발견해야 합니다. 세상의 여러 모습들은 연결되어있고, 분과적으로 쪼개어서 바라보는 단면을 종합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리, 환경, 역사, 경제, 정치 등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들을 종합해서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지역이해, 국제정치, 국제경제, 세계지리, 세계사, 생활과윤리 등 다른 과목에서 배웠던 개념들이 등장합니다. 새롭게 배우는 내용도 있지만,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도 종합을 잘 하면서 자신으로 만들길 바랍니다.
인류가 직면한 문제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번영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도 맞지만, 그렇다고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자본주의 체제가 사회의 발전을 이끌기도 했지만, 수많은 문제점을 낳기도 했습니다. 도시에서는 도시문제가 발생하지만, 그렇다고 도시를 없애는 것이 해결책은 아닙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라는 조언을 들을 때가 많습니다. 세계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제의 실체를 정확하게 파악하면 문제의 원인이 나오고, 원인을 뒤집으면 대책이 나옵니다.
여러분들과 한 해 동안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지정학, 인권, 환경, 에너지, 이주와 문화다양성, 미래사회입니다. 진도 부담을 덜고 나갈 수 있는 곳 까지만 가르치려고 합니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언제든지 질문해도 됩니다. 강의를 줄인 만큼 여러분들의 호기심으로 채우려고 합니다. 가급적 복습은 수업 시간에 바로 하고, 미루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평가 관련된 사항은 결재 나는대로 확정지어서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수고했습니다. 앞으로 한 해 동안 세계 문제를 잘 다루어 봅시다.
'수업자료 > 고양국제고 수업자료(202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문제와미래사회_05제국주의와1차대전 (0) | 2022.03.18 |
---|---|
세계문제와미래사회_04영토경계 (0) | 2022.03.16 |
세계문제와미래사회_03대륙세력 (0) | 2022.03.15 |
세계문제와미래사회_02해양세력 (0) | 2022.03.08 |
세계문제와미래사회_01지정학 (0) | 2022.03.07 |